최신 유니티 엔진 Unity 5.6
- 게임 플레이
- 2017. 4. 4.
안녕하세요 이터입니다. 오늘은 게임 IT업계에서 나름 따끈따끈한 소식을
들고 찾아왔습니다 ! 유니티 코리아에서 드디어 Unity Engine 5의 최종 버전인
Unity 5.6을 공개하고,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유니티 엔진이 뭐지, 게임과 관련이 있는건가? 나는 처음 들어보는
이름인데?" 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전 지식을 먼저 알려드릴까 합니다. 물론
이미 알고 계시는 분은 스크롤을 조금만 더 아래로 내려주시면 된답니다.
● Unity Engine이란 ? |
개발사는 Unity Technologies, 출시된 연도에 따라 시리즈가 나뉘는데,
현 시대적 그래픽에 맞게, 현재 대부분 사용되는 엔진은 Unity 4와 5 넘버.
게임을 구동함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물리 엔진, 소리 엔진, 게임 시스템 등을
포함하여 설정할 수 있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게임 제작 프로그램) 게임 엔진 중
하나입니다.
유니티와 더불어 경쟁중인 대표적인 프로그램들로
언리얼(Unreal)
정말 많은 작품들이 사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프로그램.
대표작으로는 데빌 메이 크라이,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 고스트 리콘 시리즈,
바이오 쇼크, 배트맨 아캄 시리즈, 아웃라스트, 보더랜드 시리즈,
이외에도 온라인 게임으로 블레이드 앤 소울, 곧 출시할 로스트아크 등이 있다.
크라이(Cry)
대표작으로는 파크라이 시리즈, 크라이시스 시리즈 등이 있다.
● 최신 유니티 엔진 Unity 5.6 |
2017년 3월 31일을 기점으로 유니티 코리아에서 배포되었다.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Progressive Lightmapper)
5.0버전을 기준으로 추가된 사항 및 변경된 사항으로
2D 관련 물리 효과를 추가시킨 새로운 툴이 제공되며, 새로 추가된 프리뷰
기능인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Progressive Lightmapper)'를 이용해 적용된
광원 효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여러가지 명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입자 관련 시스템도 개선돼어 오브젝트를 더 사실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돼었으며, 또한 '컴퓨트 쉐이더(Compute Shader)'를 도입하여 GPU 프로세스를
분배하고, 'GPU 인스턴싱(GPU Instancing)'을 통해 다수의 오브젝트에 효과를
줄 수 있어 작업속도 또한 빨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내장 비디오 플레이어가 새로 제공되어 모든 플랫폼에서 4K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으며, 360도 파노라마 영상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메시 프로(Text Mesh Pro)
이외에도 기존의 텍스트 서식 및 레이아웃에서 더욱 추가된 기능을
탑재한 텍스트 매시 프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프로세스 분배 및, 작업 효율과 작업 속도를 올려줄
다양한 기능의 추가 및 개선, 웹어셈블리(WebAssembly) 도입 등이
있으며, 이 기능은 Unity 5.3 이상 버전의 사용자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출시될 예정인 유니티 2017에 전부 기본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언리얼과 유니티를 사용해본 저로서는 언리얼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루기 쉬운 유니티에 조금 더 호감이 갔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만족스럽게 확인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여전히 상대적으로 저사양에 더욱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더 개발되는
느낌이 들었고, 조만간 저도 한 번 사용해볼까 합니다.
글을 봐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내일도 유익한 정보를 들고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모두 안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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